중국속담 "경치 좋은 쑤저우에서 태어나 항저우의 비단옷을 입고 광저우 요리를 즐긴다.(生在蘇州 穿在杭州 食在廣州)"는 광동 요리를 한마디로 표현한 말이다. 광주(廣州), 조주(潮州), 동강(東江) 지역의 요리를 일컫는 말이며, 16세기 이후부터 외국 선교사와 상인들의 교류가 빈번했던 곳으로 외국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요리에도 서양요리법이 결합된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쇠고기, 서양 채소, 토마토케첩, 우스터소스, 굴 소스 등 서양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와 조미료를 쓰며 해산물과 생선을 재료로 하는 요리가 많다. 자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신선한 재료를 센 불에서 살짝 익히고 간을 조금만 해서 맛이 싱거우며 기름도 적게 쓴다.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며 쫄깃함을 그대로 살려 천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향기롭고, 개운하고, 부드럽고, 미끈거리는 것이 특징이다.

 광동 요리는 ‘하늘을 나는 것은 비행기를 제외하고, 땅에 서 있는 네발 달린 것 중 책상을 제외하곤 다 먹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재료의 다양함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대표적인 요리는 상어지느러미찜, 구운 돼지고기, 어린 통돼지구이, 광동식 탕수육, 딤섬이고 뱀, 개구리, 살쾡이, 물방개, 너구리, 물방개, 개미핥기, 악어 등도 요리의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광역토론토(GTA)에도 광동 요리를 취급하는 곳이 많다. 다운타운 차이나타운의 리 가든 등도 유명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메트로폴리탄 호텔 2층에 있는 라이 와 힌(Lai Wah Heen·108 Chestnut Street)을 최고로 뽑길 주저하지 않는다.
 라이 와 힌은 뉴욕 타임스가 “토론토 뿐 만 아니라 북미 최고”라 평했고 음식 전문잡지인 고멧 매거진(Gourmet Magazine), 앙루트 매거진(EnRoute Magazine)도 “홍콩을 벗어나서 만나볼 수 있는 가장 수준 높은 광동음식”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이름 높은 곳이다.

 라이 와 힌은 대중적인 기존 중식당과는 달리 파인 다이닝을 표방하고 있다. 호텔 2층에 위치한 이곳은 들어서는 입구부터 손님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우선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야 하는데 엘리베이터 안이 모두 전통 삽화로 꾸며져 있어 중국 느낌을 물씬 풍긴다. 2층에 올라 식당 내부로 들어서면 금빛 상호와 화려하면서도 정돈된 느낌의 넓은 홀(120석 규모)이 있다. 이곳 내부 장식의 주제는 태극이다. 천정부터 홀 중앙을 가르는 계단 그리고 바닥까지 태극의 반원이 굽이굽이 흐르고 있다. 창가 쪽 벽도 반원형 아치로 꾸며져 있어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런 느낌이 난다. 원목 느낌을 살린 벽장식은 커다란 액자가 대부분인데 방위와 색을 뜻하는 중국어가 쓰여 있다. 은으로 된 수처받침과 공작새 모양으로 펼쳐진 네프킨, 2중으로 된 테이블 보 등 테이블 세팅도 고급스럽다. Untitled-14 copy.jpg

 이곳은 ‘중국 음식의 보석’이라 하는 딤섬으로 유명한 집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녁때 찾아가 딤섬을 맛볼 수 없었다. 나머지 음식도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데 종업원의 추천을 받아 광동식 돼지고기 조림인 동파육(22.00달러)과 양고기요리(28.00달러)를 주문했다.

 시(詩),사(詞),부(賦),산문(散文) 등 모두에 능해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손꼽혔던 중국의 문호, 소동파(蘇東坡)가 즐겨먹었다고 하는 동파육은 중국식 오겹살 찜 요리다. 흰 접시에 크게 4등분 돼 나온 이곳의 동파육은 기존 다른 중식당의 그것과는 달리 돼지껍질이 그대로 살아있었고 두툼했다. 껍질과 지방부분은 아주 부드러웠고 그 밑에 붙어있는 살코기 부문은 쫄깃한 맛이 일품이었다. 달콤하면서도 짜지 않았던 간장소스와의 궁합도 좋았다. 

 Untitled-15 copy.jpg사기 냄비 그릇에 청경채와 함께 나온 양고기는 비린내는 제거하고 특유의 풍채를 잘 살려냈다. 케첩과 간장을 섞은 소스가 짭조름하면서도 새콤달콤한 독특한 맛을 냈다. 약간의 느끼함은 청경채가 깔끔히 씻어줬다. 
 
 서비스와 위생은 파인 다이닝을 표방한 만큼 뛰어나다. 요리가 나올 때마다 접시를 갈아주고 또 요리를 조금씩 접시에 덜어주는 서비스도 있다. 자주 손님들의 편의를 살피는 것은 기본. 카펫과 대리석의 바닥도 아주 청결했고 화장실 위생도 나무랄 데 없다. 단 홀이 복층식이라 휠체어 이동이 불편하고 창가 쪽으론 앉을 수 없다. 주차는 호텔 지하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고 계산 때 주차 증을 함께 내면 된다. 호텔 앞 동전주차도 가능하다(3.50/1시간). 
 
 음식의 맛부터 분위기와 서비스까지 이곳은 아주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하지만 단 한 가지 흠이 있다면 가격과 양. 요리 하나의 양이 한 사람이 배불리 먹기엔 약간 모자라다는 느낌이 강하다. 상대적으로 가격도 비싼 편. 두 명을 기준으로 전채요리와 메인요리 2개, 음료를 함께 하면 약 100달러가 든다. 
 
 특별한 날이나 손님 접대용 또는 진정한 고급 중식을 맛보고 싶을 때 찾아가기 좋은 곳이다. 특히 이곳의 딤섬을 담당하는 주방장은 ROM으로부터 ‘음식 예술상’을 받을 정도로 장식과 맛이 뛰어나다 하니 특별한 날의 특별한 점심을 위해 찾아오는 것을 추천한다.

라이 와 힌(Lai Wah Heen)
108 Chestnut Street
Toronto, Ontario, M5G1R3
LLBO

전화:(416)977-9899
영업시간: 월~일 점심 오전10시~오후3시
  저녁 오후3시~오후10시
  
숫자로 보는 라이 와 힌
음식 9점
서비스 9점
휠체어 7점
주차 9점
위생 9점
화장실 8점
합계 51점
평점 8.5점(최고점수)
지금까지 평균 7.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