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ertified Financial Planner)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11 May 2017

첫째 이야기 자산 증식 및 노후자금 마련의 주춧돌 TFSA 제도


누구에게 있어서나 자산 형성의 노력은 미래의 인생을 담보하기 위한 중요한 초심이다. 그러나 자산 형성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산형성을 위해선 본인의 현재 재정상황을 파악해서 현재의 재정적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통해 잉여자금을 만들고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 관리하여 재정목표를 이루는 자산증식 전략을 짜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제도도 외면하면 본인손해

자녀교육상으로도 투자- 재정 관리 경험은 소중

정부가 주는 면세 저축제도 혜택 최대한 이용해야

 

 

오늘 이야기는 캐나다 연방정부가 2009 국민의 자산증식을 위해 마련해준 Tax Free Savings Account(TFSA)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이것의 이점을 빨리 이용하시라는 뜻이다. TFSA 제도는 Capital Gain(시세 자본차익), Dividend (기업이익 배당), Interest (이자) 대해 세금을 면제해 주는 제도다. 사람들은 은행이나 신탁회사의 GIC(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 활용하여 이자 면세를 추구하지만 이런 방식은 대부분 실제 이익이 적다. TFSA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하려면 투자의 목적과 투자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자산이 전혀 없이 자산증식 목적의 종자돈을 만들려고 한다든지 노후자금을 TFSA 통해서 만들어 보겠다든지 하는 등의 투자목표 설정이 중요하다.

또한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려면 시간이 담보되어야 한다. 투자기간을 최소 5년이상으로 잡는다면 성공가능성이 있다. 제도는 설립이래 매년 정부의 연방 예산안을 통해 국민들의 투자상한선을 결정했다. 만일 올해까지 번도 이에 투자하지 안았다면 2017 현재 인당 52,000까지 불입(Contribution) 가능하다. 또한 18 이상의 자녀를 가정은 가족 구성원 전체를 활용하여 TFSA 투자하는 방법이 가계자산 증식에 도움이 된다. 자녀들에게 TFSA 구좌를 열어주는 것은 그들의 재정 경제 교육에도 도움된다. 자녀가 용돈이나 돈을 아껴 TFSA 불입, 관리하고 이에 관한 책도 보고 재정관리 전문가와 상담하다 보면 장래에 크게 도움될 것이다. 이것은 부모가 주는 어떤 선물보다 값지다.

 

  • 원금은 214,000. 투자수익은 10년간 169,880 정도가 된다. 만일 TFSA 없었다면 이같은 수익의 최대 50% 누진세율이 적용되었을 것이다. TFSA 통한 투자수익은 면세이므로 이를 은퇴소득용으로 전환하면 OAS,GIS, ALLOWANCE등의 정부연금을 최고로 많이 받을 있을 것이다. TFSA 제도는 이만큼 혜택을 국민들에게 주는데 이를 이용하거나 하거나 하는 것은 본인들에게 달렸다. [다음주 계속]

0-------------------------------차재혁.jpg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Certified Financial Planner)

CFP, CIM, CLU T. 647-993-3137 E-Mail. eric@chasfamilyoffice.com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4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5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6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7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8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9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0편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07 Jun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24 May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11 May 2017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