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장기간의 노후인생 어떤 수준에서 지내나?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24 May 2017

재정상담은 일찍 받을수록 유리하다 점잖은 노후생활엔 최소 월 $5천 필요 150만달러를 부동산투자해도 수입은 부족 정부연금등은 기초생활을 지원할 뿐


p-26.jpg

세상이 변했다. 그리고 우리는 보았다. 자녀교육에 올인, 자신의 노후준비를 희생한 결과 베이비 부모 세대들이 당면한 삶의 자화상을 말이다.

노후계획과 생활비 준비에 대한 평균이론은 없다. 저마다 욕구와 생활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선진국의 노령인구에 대한 학술적 검증에 따르면 순자산의 4% 안정적 노후소득 인출율이다. 토론토 중산층 노인들은 5,000 정도를 필요로 한다. 이만한 액수를 은퇴 시점부터 사망 때까지 받으려면 150만달러가 필요하다. 금액에는 주거지 비용이 제외됐다. 만약 150 달러를 부동산에 투자해서 운용한다면 도시마다 차이가 있지만 토론토에 부동산을 은퇴자의 경우 5천달러의 생활비를 얻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임대수입율이 4%미만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다른 대책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또한 일반 중산층의 경우 150 달러는 남의 일일 있다. 돈이 없다. 따라서 은퇴지 선정 국가 복지정책을 살펴 보고 자산대비 수입율이 높은 은퇴 소득형 자산(4%-6%)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은퇴이후엔 자산의 성장 보다는 소득의 안정성에 촛점을 자산관리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캐나다에서 확보가능한 은퇴소득으로는 Canada Pension Plan, Old Age Security Pension, Guaranteed Income Supplement Allowance 있다. 장애인 연금제도와 배우자 사망에 따른 미망인 연금제도도 그런대로 있다.

CPP 경우 60세부터 신청해서 받을 있다. , 일찍 신청할수록 연금이 줄어든다. CPP 연금이 은퇴에 도움이 액수가 되려면 캐나다에서 오랜동안 제대로 세금보고Income Tax Return 했어야 한다. CPP Contribution 2016년을 기준으로볼 소득세 대상 소득중 3,500부터 54,900범위 안에 있는 소득에 대해서만 해당된다. 그러므로 아무리 수입이 많아도 장기간 세금을 내지 않았다면 실제 받는 액수(수령액) 생각보다 적다. OAS(Old Age Security Pension) GIS연금은 독신인 경우이며 부부가 동시에 65 이상이면 1인당 최대 수령액은 독신자보다 적다. 특히 GIS 연금은 매년 세금보고한 과세소득 Taxable Income 따라 차이가 많다.

이런 이유로 국제공인 재무설계사(CFP)로부터 은퇴이전 상담이 필요하다.

연방정부는 부부 쪽이 은퇴하는 경우 연령이 적은 배우자도 자진은퇴하는 사회적 경향(트렌드) 반영, 저소득층 은퇴자들을 돕는 차원에서 보조수당(얼라우원스Allowance) 제도를 운영한다. 예를 들어 65 배우자가 OAS 받는 은퇴자가 되었다면 그보다 5 밑이라도 배우자의 요청에 따라 생활보조 수당을 준다. 이것 역시 과세소득에 따라 액수가 변하므로 유념하시기 바란다.

[다음주 계속]

 

0-------------------------------차재혁.jpg

국제공인 재무설계사 (Certified Financial Planner)

CFP, CIM, CLU T. 647-993-3137 E-Mail. eric@chasfamilyoffice.com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4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5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6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7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8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9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0편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4편 20 Jun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07 Jun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24 May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11 May 2017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