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4편

유언계획과 유언장의 의미 (Estate Plan) (Will)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20 Jun 2017

유언장 없으면 ‘무 유언장법’ 적용 집행인 지정받는데도 6개월 ~ 1년 걸려 우수한 전문가 상담이 첫 순서


p-20.jpg

과거 우리 한국인들은 유언장 준비에 무심했다. 남길 재산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언장’하면 죽음이 연상되어 특히 나이든 연령층에서는 그리 달가운 이야기가 아니었다.

이제 시대가 변하였고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유언장은 유족들에 대한 사랑과 배려의 표현이며 평생 일구어논 자기 업적에 대한 정리이며 마지막 남은 희망을 구현하는 자산관리의 도구다. 사망과 동시에 유언장은 사망자의 소망을 구현하는 유일 강력한 법적 힘이기 때문이다.

부실하게 쓰여진 유언장은 생각보다 많은 사건을 일으킨다. 가족간 불화, 소송, 많은 세금, 자산가치 손실 등이다. 이때문에 유언계획(Will Planning) 요구된다. 이것은 유언작성자의 생애와 필요성 분석, 수혜자 선정 상속 수혜비율 결정, 최종 소득세 절약, 프로베이트Probate 비용 절차, 자산 배분, 이그제큐터Executor라고 불리는 유언집행자 선정에 이르기 까지 많은 퍼즐Puzzle 맞추어야 하는 작업이다.

유언계획을 위해선 유언계획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인정된 전문가는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TEP(Trust and Estate Practitioner), CLU(Chartered Life Underwriter)등의 자격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을 만나 유언계획을 만들고 계획서에 근거, 변호사를 통해 유언장을 작성하면 유산분배에 따른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재정적으로 이득도 있다. 그러므로 본인사후에도 유족들의 삶에 안정과 평화를 것이다.

누구나 다 유언장을 써야 하는가? 아니다. 자산 보유자의 상속상 문제 자산가치의 크기에 따라, 자산의 보유형태에 따라, 상속수혜자 지정에 따라, 각자 상황이 다르다.

그러나 먼저 살펴 내용은 유언장 없이 사망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자산의 상속적 측면에서 보면 유언장 없이 사망하는 경우 무유언장법 ‘인테서시 Intestacy Law 적용된다.

이때 캐나다에서는 사망자 자산의 순가치(Net Value) 근거하여 우선지분Preferential Share 가족관계에 따라 받는다. 유산가치(Net Estate Value) 의미는 자산가치에서 부채, 세금 장례 비용 등을 제외한 가치를 의미한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에스테이트Estate(유산) 대한 개념이다. 자산소유자가 사망하면 그의 자산은 법률적으로 모두 에스테이트라는 가상의 자산으로 분류된다.

위에 언급한 유산가치Net Estate Value 바로 경우를 말한다. 예외가 있는데 합동자산Joint Ownership, 등록된 은퇴저축금Registered Plan(RRSP/RRIF, TFSA), 수혜자Beneficiary 지정한 생명보험 등이다. 따라서 부동산을 여러 보유했거나 해외 자산 보유자, 정부에 등기된Registered Plan 금융자산이 많은 분들은 유언장이 필요하다.

우선지분 프리퍼렌셜 쉐어Preferential Share 관련해서는 가족관계에 따라 방법이 다르다.

보편적 의미에서 예를 든다면 온타리오 거주자로서 생존배우자와 자녀 2 그리고 순자산가치를 1백만 가졌다고 가정한다면 배우자 우선지분(우선 ) 20만이다. 그리고 나머지 80만을 배우자와 자녀 2인에게 균등 분할, 3분의 1씩을 갖는다. 배우자는 466,667, 그리고 자녀 2명은 266,667 받는다. 사망자의 연령이 이르고 생존배우자가 앞으로 30년정도를 살것으로 가정된다면 466,667이라는 생존배우자 지분은 은퇴생활에 충분하지 않을 있다. 법적 분할대신 배우자에게 많은 몫을 있으나 유효한 유언장이 있어야 한다.

유언장이 없다면 유언집행자 Executor선정을 정부가 지정한다. 과정은 대략 6개월에서 1년이 걸린다. 재산분배가 동결된 기간 유가족들은 살아가기 힘들지 모른다. 유언장 없는 유산배분이 주는 또하나의 단점이다.

 

0-------------------------------차재혁.jpg

국제공인 재무설계사(Certified Financial Planner)

CFP, CIM, CLU T. 647-993-3137 E-Mail. eric@chasfamilyoffice.com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5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6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7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8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9편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0편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6편 17 Jul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5편 05 Jul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4편 20 Jun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3편 07 Jun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2편 24 May 2017
차재혁과 함께 푸는 생활자산관리 1편 11 May 2017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