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방북 내년 5월께 유력

"초청장 오면 갈 수 있다" 밝혀



  • 캐나다 한국일보 (editorial@koreatimes.net) --
  • 19 Oct 2018

공은 북한으로 넘어가


5교황_01.jpg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을 사실상 수락함에 따라 세계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교황의 역사적 방문이 언제쯤 실현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관련 기사 A8면

청와대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 바티칸에서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초청 의사를 전달받자 “북한의 공식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고 말해, 방북 의향이 있음을 확실히 했다.

교황청 '넘버 2'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도 “교황은 방북 의향을 표명했다. 우리는 북한의 초청이 공식화하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제 공은 북한으로 넘어간 형국이 됐다. 현재로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공식 초청장을 전달해야 교황 초청이 가시화된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초청장이 교황청에 전달되면, 남은 관심사는 교황이 과연 언제 방북을 하느냐로 모아지게 된다.

교황이 보통 해외방문 시 지리적으로 가까운 2∼3개국을 모아서 순방하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에 일본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이미 밝힌 교황이 일본을 방문할 때 북한도 함께 갈 수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교황청 외교가에서는 아키히토 일왕이 내년 4월30일 퇴위하고, 다음날 나루히토 왕세자가 즉위할 예정이라는 점을 들어 교황의 내년 일본 방문은 새로운 왕이 즉위하는 5월 이후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교황청의 한 소식통은 "교황이 순방지를 1곳만 방문할 수도 있겠지만, 곧 82세가 되는 교황의 건강이나 나이를 고려해 교황청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들을 묶어서 교황의 순방 계획을 짤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전체 댓글

  • 촛불 사기로 정권을 탈취 하더니 이젠 교황 마저 문재인 사기에 걸려드는 구나.
  • 교황님 옆에는 하느님이 계십니다. 교황님이 님이 생각할때 사기당할 수준의 캐릭터 라고 생각하심?? 나중에는 예수님한테 사기 친다고 하겠네..적당히 하시길..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