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괴롭힘에 지혜롭게 대응하는 방법은?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04 Dec 2018


30-미즈스마트 copy.jpg

질문

최근 폭력적인 연인과의 관계를 정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삶을 계획하는 중이다. 그와 함께했던 시간은 나에게 악역향을 미쳤고 그와의 관계로부터 비롯한 아픔과 트라우마를 이겨내기 위해 약물에 의존하기도 했다

나를 아끼는 주위사람들과의 관계회복과 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는 건강한 삶을 되찾는 중이다. 또한 나의 딸과 가족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왔다.

여전히 몇몇 가족들은 나를 탐탁치 않게 여긴다. 이럴때면 약물사용에 대한 유혹이 겹쳐 힘들지만 얼마전부터 교회에 나가기 시작했고 나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는 가족들을 만나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작은 회사에 취직해 일을 시작했다. 같이 일하는 회사 동료 중에는 약물을 사용했던 나의 과거를 비꼬는 듯한 말을 자주 하며 무례하게 구는 사람이 있다. 건강한 삶을 되찾으려는 나의 긍정적인 노력들을 그녀는 비판하며 무시한다. 그녀로 인해 종종 진이 빠진 상태로 퇴근할 때가 많다.

직장내 동료들에 따르면 그녀는 이들이 처음 회사에 들어왔을 때도 비슷한 방식으로 괴롭혔다고 한다. 그녀와 자주 붙어다니는 동료는 그녀에게 함부로 덤비지 말라며 나에게 매일같이 으름장을 놓는다.

일을 그만두고 그녀의 괴롭힘에 굴복하는 맞는걸까? 어쩌면 나의 상사는 직장내에서 일어나는 괴롭힘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괜히 문제를 크게 만들고 싶지는 않지만 이렇게 무례한 직장동료가 아무런 처벌없이 괴롭힘을 계속 자행하는 것도 옳지 않아 보인다.

 

온타리오 근로자 건강 안전 센터(Ontario Workers Health and Safety Centre) 의하면 캐나다 노동시장의 절반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직장내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 미국에서는 6천만명의 근로자들이 현재 직장내 괴롭힘을 경험한다고 한다.

보통 용기가 없고 상대적으로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동료들에게 괴롭힘을 자행한다. 동료들이 능력을 인정받아 직장에서 자신보다 먼저 존경과 신망을 얻을까 불안하기 때문이다.

당신에겐 괴롭힘에 맞설 용기가 충분히 있다. 먼저 사내에서 일어나는 괴롭힘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좋겠다. 괴롭힘이 일어난 날짜와 시간을 비롯해 어떤 식으로 괴롭힘을 당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집안 안전한 곳에 기록으로 남겨두는 것을 권한다. 다른 동료들이 겪은 괴롭힘을 직접 목격하거나 이에 대해 들은 것이 있다면 같이 기록해두는 것도 좋다.

만약 당신의 직장동료가 이메일이나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폭언을 한다면 이를 기록해 보관해두는 것도 추천한다.

무엇보다 당신의 인내심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동료의 괴롭힘으로 무기력해져 다시 약물에 손을 대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미리 선을 그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인사담당자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방법일 있으며 이는 절대로 문제를 크게 만드는 일이 아니다. 직장동료의 괴롭힘으로 인해 당신을 비롯한 다른 동료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이로 인해 회사 전체가 입을 피해를 생각해본다면 사내 괴롭힘은 짚고 넘어가야 부분이다.

당신이 필요하다고 느낄 인사담당자나 당신의 상사에게 알리는 것을 권한다. 이상 당신과 수많은 동료들이 이런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괴롭힘 당하는 것을 용납할 없다는 점을 기록과 함께 충분히 설명하라.

 

더 보기 작성일
게임중독에 빠진 아들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은? 11 Dec 2018
직장내 괴롭힘에 지혜롭게 대응하는 방법은? 04 Dec 2018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충고할 수 있는 방법은? 28 Nov 2018
부부사이의 신뢰를 의심하고 불안해하는 남편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법은? 20 Nov 2018
시댁 식구들로부터 거리를 두는 현명한 방법은? 12 Nov 2018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