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혁신에 주부해방

'에어플라이어' 등 스마트가전 화제



  • 윤연주 (edit1@koreatimes.net) --
  • 28 Dec 2018

음식냄새 줄이고 척척 조리 삼겹살 기름 쫙 빼고 구워내 야채·과일 건조기능까지 갖춰


"예전처럼 반나절을 주방에서 보내지 않아도 되니 주부들에게 신세계죠. 특히 워킹맘들의 저녁시간을 바꿔놨어요." 

소형 주방가전계의 혁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료를 숭숭 잘라서 넣기만 하면 알아서 요리를 '척척' 해내는 스마트한 주방가전 '인스턴트팟'과 '에어프라이어' 등이 주부들 사이에서 화제다.

조리 시 음식냄새를 줄이고, 시간을 단축하며,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만들기 때문에 주부들이 주방에 오래 머무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이들 제품의 공통된 장점이다. 

토론토 알뜰 주부들이 추천한 인기 주방가전제품에 대해 알아봤다.

 

*에어프라이어 (AirFryer)


1에어프라이어_4.jpg

기름 한 숟가락만으로 튀김을 가능하게 해주는 주방 최고의 핫 아이템으로 꼽힌다. 

주부 박혜진씨는 "기름이 거의 필요 없는 데다 냄새 걱정도 없다"며 "아이들의 간식이나 다이어트용 요리를 만들 때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1박혜진.jpg뜨거운 공기로 요리하는 에어프라이어는 기름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대안 조리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터치스크린으로 타이머와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최대 390도까지 가열해 식재료를 신속하고 균일하게 조리하는 래피트 에어(Rapid Air) 테크놀로지로 음식은 바삭바삭하고 겉은 부드럽다. 

 

치킨윙과 스테이크, 치즈스틱, 토스트 치즈샌드위치, 프렌치프라이 등은 물론 냉동실에 넣어둔 피자, 빵 등도 막 구운 것처럼 맛을 낼 수 있다. 생선구이와 삼겹살도 기름이 쪽 빠진 채로 구워낸다. 

한인식품점에서 판매하는 즉석 돈가스와 만두, 튀김 등 반조리 냉동 제품들을 에어프라이어에 그냥 넣기만 하면 쉽게 조리된다. 일부 제품에는 에어프라이어의 튀김 기능과 함께 오븐 기능, 야채 및 과일 건조기능도 함께 있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박씨는 "에어프라이어를 구입하고 저녁시간이 상당히 편해졌지만, 단점을 굳이 꼽자면 기름에 튀긴 요리처럼 고소하지 않다는 것"이라며 "그럴 땐 스프레이에 오일을 넣어 살짝 뿌려주면 튀김요리의 제 맛을 낼 수 있다"고 귀띔했다. 

에어플라이어와 비슷한 액티프라이도 인기다. 에어프라이와 같은 원리이지만 '주걱'이 있다. 재료를 넣고 버튼을 누르면 뜨거운 공기와 함께 자동 주걱이 회전한다. 번거롭게 뒤적이지 않아도 요리 재료를 골고루 익혀준다.

 

*인스턴트팟(Instant Pot)


1인스턴트팟_02.jpg
최근 들어 가장 뜨거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제품은 인스턴트팟(Instant Pot)이다. 한인 주부들이 많이 방문하는 인터넷 카페에는 할인 정보와 인스턴트팟 레시피 정보가 속속 올라올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주부 윤여리씨는 인스턴트팟의 장점으로 다양한 요리를 한 번에 쉽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1윤여리씨.jpg인스턴트팟은 음식을 빠르고 안전하게 조리하는 방법에서 고안된 제품이다. 전기압력솥의 속도와 다양한 기능이 결합돼 바쁜 저녁시간을 위한 최고의 조리도구로 자리 잡았다. 사전 예약 프로그램 덕분에 옆에서 지켜보지 않아도 음식을 자동으로 만들고 따뜻하게 보온한다. 밥은 기본이고 갈비찜, 백숙, 수육, 사골, 스파게티, 케이크, 요구르트, 약식까지 이 제품 하나로 다 된다.

윤씨는 "압력솥과 다른 점은 타이머 가능이 있고 강약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리할 때 음식냄새도 안 퍼지고, 소테(Saute) 기능이 있어서 가열 요리도 가능하다"며 "야채나 해물, 고기 등을 볶다가 바로 압력요리로 변환이 가능하며, 압력 후에 소테로 돌리면 고기 핏물을 겉러내거나 졸여낼 수 있어서 좋다"고 설명했다.

오타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스턴트팟 회사는 2018년 아마존 주방 가정용품 베스트 판매 기록을 세웠다. 지난 7월 아마존 프라임데이에는 36시간 동안 30만 개 이상이 판매되는 돌풍을 일으켰다.

인스턴트팟으로 인해 북미 요리업계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2천 개가 넘는 인스턴트팟 전용 요리책이 생기고, 인스턴트팟 요리를 인터넷에 소개하는 파워블로거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인스턴트 팟 관련 용품인 주걱과 스프링팬 등도 속속 개발돼 판매 중이다.

현재 인스턴트 팟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160만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코스트코나 월마트, 캐나디언타이어 등 가까운 매장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100달러 안팎의 '착한 가격'을 자랑한다.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