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형 칼럼



  • 캐나다 한국일보 (editorial@koreatimes.net) --
  • 06 Feb 2019


이재형의 하우스 이야기.jpg

304. 콘도 분양! 알면 알수록 돈이 된다

신규콘도 분양 경력이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새롭게 시도된 L 콘도 유닛 사전 배정에 부동산 중개회사 대표들과 같이 참가하면서 콘도 분양에 대해 단계 깊은 경험을 했다마치 장기판의 말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면 게임이 재미있듯, 콘도 사전 분양의 내막을 이해하면 좋은 유닛을 받고 미래가치가 올라갈 것이다. 이번 기회에 현장에서 경험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제일 먼저 분양 받는 가장 유리하다. 이때는 플래티넘급 에이젼트에게 배정하는데 모델별로 2 달러 정도의 가격을 내려놓고 전매에 위약금을 없애 주며, 최종 분양 입주나 임대에 내야하는 비용도 면제하는 여러 혜택을 있다. 이렇게 분양 10 동안 분양 계약을 취소할 있는 기간에 슬그머니 가격을 올려 취소하기 아깝게 만드는 전략도 기본적으로 쓴다. 이미 살짝 오른 가격을 보면 이미 이익이 기분이 들어서 그냥 계약을 이행하게 만든다. 이번에 참가한 L콘도의 분양에서는 중개회사 대표나 거기에 준하는 팀에게 판매에 유리한 방향의 모델과 층수를 골라 잡을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40 회사와 팀의 순번이 3회전만 돌아도 인기리에 팔릴 만한 유닛은 이미 없어진다그렇기에 소비자는 중개회사를 통해 이들이 받아 놓은 유닛을 먼저 분양 받는 것이 가격이나 좋은 층수, 경관을 갖춘 모델을 구입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재형.jpg
세일즈 오피스에 가면 어떤 커뮤니티가 좋아하는지와 향후 인기 잇는 유닛이 어디인지 쉽게 알게된다.

둘째, 다른 중개회사를 통한 코업(Co op)으로 구입해도 좋다코업이라는 용어는 중개회사끼리 배정된 유닛을 서로 판매할 있는 책임과 쌍방 협의다. 원하는 층수와 맘에 드는 레이아웃을 가진 모델을 내가 거래하는 중개회사나 중개인이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다른 중개회사가 선점한 모델을 찾아서 구입한다는 뜻이다예를들어 H 중개회사는 콘도 분양 전문으로 1 명의 중개인이 있고 번에 50~200유닛을 배정 받아 웬만한 모델을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브로커리지와 네트워크가 있는 중개인이라면 번째 분양 찾는 모델을 구할 있다콘도 빌딩이 완공되면 어떤 유닛은 인기가 덜하고 어떤 방향과 모델은 많이 올라가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경관이 탁트이면 임대도, 가치도 많이 올라간다.

셋째, 분양 사무실을 방문 하라. 가끔 프로젝트의 경우는 호텔에서 분양 접수를 받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콘도는 분양 사무실에 축소 모형의 빌딩과 모델별 도면 실제로 들어가 있는 모델 하우스도 갖추고 있다그렇기에 분양 사무실에 가보면 어떤 커뮤니티에 인기가 있는지, 어떤 모델과 층수가 인기 있는지 한눈에 있다. 예를 들어 층에 4 밖에 없는 코너 유닛이 트인 경관까지 가지고 있다면 완공 후에도 인기리에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어떤 고객은 중개인에게 위임장을 주고 층과 모델을 임의로 골라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계약을 취소할 확률이 높다. 또한 분양 4~5일이 지난 계약 사인을 하러 고객이 마음이 바뀌어 미처 보았던 모델이 마음에 들어 분양 사무실 현장에서  변경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 끈기를 가지고 분양 사무실에 가서 하루 이틀 먼저 시간을 보내보라.

넷째, 인기가 없다고 나쁜 콘도가 아니다. 어떤 프로젝트는 시작할 때부터 한인 커뮤니티에 알려지지 않고 소리 소문없이 판매되는 경우도 많은데 나중에 보면 이들 콘도도 임대되고 가격도 많이 올라간다다양한 민족이 서로 선호하는 동네가 많이 다르기에 한인 커뮤니티에서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영길과 지하철 가까운 곳이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지하철 소음과 진동이 들리기에 싫고 큰길에 가까워 집같은 느낌이 없어 멀리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다. 지역과 동네마다 특징이 있고 콘도 회사가 거기에 맞게 지은 것이기에 조금 지하철에서 떨어져도 의외로 좋은 콘도일 경우도 많다.

 

2018

2017

% 변화율

매매

5,191

5,760

-9.9%

평균가격

$558,728

$516,086

8.3%

판매기간

24

23

4.3%

( 4분기 콘도 판매 가격및 거래량 연간 비교)

 

마지막으로 지금 콘도 분양가는 5 후의 가격을 지금 20% 다운페이로 미리 확보 하는 것이다. 지금 분양 가격이 너무 높아 나중에 빠지면 어떻게 하나 망설이는 사람도 많다. 5 전에 분양 받은 사람들이 지금 30~40% 수익을 것을 보면서 앞으로는 반대로 토론토의 콘도 과잉 공급으로 30~40% 빠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그냥 예금으로 보관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음은 편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돈의 가치가 떨어져 지금 1베드 콘도를 구입할 자금으로 향후 5 뒤엔 그것마저 못하게 것이고 그때 후회할 있다.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