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주식의 구분 : 보통주와 우선주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26 Jun 2019

우선주: 정기 예금보다 높은 이자지급


우리가 통상 얘기하는 주식은 보통주(Common Share)를 의미한다. 

주식회사는 매년 결산을 하고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주주총회에서는 경영진을 선임하고 경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의결한다. . 보통주는 의결권(Voting Right)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주(株主)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주주는 회사의 자본금을 구성하는 총 발행주식 중에서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만큼 회사의 경영에 의결권을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우선주(Preferred Share)는 대부분  주주로서의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대신에 회사의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의 분배 등 기업의 재산적 보상에 있어서 보통주보다 우선적인 지위가 인정되 는 주식이다. 우선주는 채권처럼 일정기간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발행 된다. 이런 점에서 채권과 다를 바 없지만 약정 기간 내에 원금을 상환 할 수도 있고, 보통주로 전환(Convertible)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의 우선주를 발행할 수 있다. 
우선주는 통상 은행이나 오랫동안 배당금을 지급해온 회사가 자본금을 늘리기 위하여 발행한다. 자본금 증자방안으로 보통주를 발행할 수 있지만, 보통주를 추가로 발행하는 것은 총 주식수를 물 타기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 반가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추가자금 투입의 매력을 주기 위하여 높은 금리를 지 급하는 일종의 채권성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다. 

 

우선주는 높은 이익 배당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은행이나  회사들이 주로 발행한다. 은행은  대출자산이 증가하면 이에 비례한 자본금을 유지해야한다. 자본금을 늘리려면 보통주를 추가로 발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우선주를 발행한 후 일정기간후에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한( Warrant)을 부여하기도한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안전하면서도 은행예금이자보다 높은 안정적인 수입원을 바라는 경우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우선주는 발행인의 입장에서는 자본금을 다른 금융기관에서 빌리는 개념이므로 통상 은행 지급 정기예금 ( Term Deposit or GIC) 이자 보다 훨씬 높은 이자를 지급한다. 일반적 발행관행을 보면 통상 5년 만기후 변제하거나 필요한 경우 정해진 금리로 자동 연장할 수 있는 조건을 달아  발행한다.( 예: TD 은행 우선주 S.R 12,  연 5.5% 이자지급) 

우선주의 장점은 일정금리의 높은이자를 정기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고, 자금이 필요한 경우   만기전이라도 시세에 따라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처분 할 수 있다.  

우선주는 발행인이 같은 은행이나  회사라 할지라도 발행시점에 따 라서 금리나 상환조건 등  약정서(Prospectus)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 에 발행 건별로  세부내용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우선주  투자에서 주의할 점은  보통주 보다 배당수익율은 높지만 통상 발행규모가 크지 않고, 금리변동에 민감하게 거래가격( 주가)이 반응하기 때문에 투자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계속>

김남수칼럼.png

김남수     토론토 경제 컨설턴트
 

더 보기 작성일
안정적 . 꾸준히 상승하는 가치주 15 Jul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26 Jun 2019
주식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9 Jun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01 Jun 2019
자기사업 성공 노하우 16 May 2019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