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이(Caregivers)를 위한 5년간 임시 프로그램

(Pilot programs for home child care provider and home support worker)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09 Jul 2019


Q: 캐나다에서 키치너 소재 대학을 마치고, 간병인으로 약 2년간 근무를 했습니다. 학교와 일을 병행하면서 영어 실력도 5점 정도 이상을 획득했습니다. 한국에서나 캐나다에서 범죄 경력도 없고, 30대 초반으로 건강상에도 문제 없습니다. 퀘벡이 아니라 지금 직장이 있는 키치너나 런던에 정착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고 있는데 새로운 프로그램 신청방법을 알려주세요. 

A: 주의사항: 캐나다 대학/대학교 졸업후 신청할 수 있는 PGWP으로 경력을 쌓은 후 이 프로그램에 진행을 할 수 있는 지 파악 중입니다. 명확한 정보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신청 방법은 1) 캐나다 밖에서 신청할때와 2) 캐나다 내에서 신청할때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경우 기본 신청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 키치너에서 워크 퍼밋을 가지고 일을 계속하고 있어신 것으로 추론합니다. 고용주가 지정된, 즉 LMIA를 바탕으로한 고용주 지정 워크 퍼밋 (Employer-specific work permit)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아래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캐나다 내에서 신청서를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2단계 신청 절차를 거칩니다. 

첫번째 단계는 영주권 신청과 워크 퍼밋 변경 (직군이 지정된= Occupation-specific work permit)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민 신청을 하고, 동시에 기존에 가지고 있는 워크 퍼밋에서 직군 지정 워크 퍼밋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이민국에 2년 경력에 관한 확증을 보냅니다. 그럼 이민국이 이민 신청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캐나다 내에서 영주권 신청시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만약 2년 경력이 부족한 경우, 위에 말씀 드린 첫번째 단계처럼 직군 지정 워크퍼밋으로 변경하고 일을 계속해서 2년 경력을 채우면서 이후 이민국과 2년 경력 문제를해결합니다. 2) 다른 방법은 현재 가지신 워크 퍼밋을 가지고 2년 경력을 쌓은후, 이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옵션 1의 경우,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2년 경력을 제외한 다른 조건을 이미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만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아무런 경험이 없거나 23개월의 경험이 있는 경우, 영어나 교육등의 다른 기본조건을 갖추고 있으면, 캐나다에 직군지정 워크퍼밋으로 캐나다에 입국해서 2년 경험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새로운 파이럿 프로그램의 최대 장점입니다. 참고로 이를 ‘Category A 신청자’라 부릅니다.           

위 내용은 법률자문이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이재인법무사.png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