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목표는 '돈'

고객 관심사 파악하고 관리해야



  • 캐나다 한국일보 (editorial@koreatimes.net) --
  • 10 Jul 2019

수익창출 위한 기본사항


경제_돈.jpg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갖는 공통적인 목표가 있다. 바로 돈을 버는 것.

매출을 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경영적 차원의 활동을 한다. 판매 촉진을 위해 영업·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한다. 때때로 비즈니스를 할 때 매출 증대를 위해 비용 쓰기에 망설임이 없을 때가 있다.

 

손익을 내지 못하면 문을 닫아야 한다. 신생기업은 더하다. 결국 수익창출은 생존의 문제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적 방법들이 너무나도 많다. 문제는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것인가를 따져 보는 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이유를 적어보고 분석해야 한다. 누구나 꿈을 꾸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성공 비즈니스'.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봤다. 

■ 수익 창출은 생존 게임

매출을 많이 기록하고도 비용이 더 든다면 손실이 발생해 결국 매출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파산할 수 있다. 비즈니스는 사회적인 지위, 교육, 연령에 관계없이 충분히 잘할 수 있는 게임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수익을 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지기보다는 즐기면서 게임을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비즈니스 소유권을 장기간의 투자로 생각해도 좋다. 

■ 저가 매입과 고가 판매

수년 전만해도 소매업체를 비롯한 비즈니스들은 낮은 마진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가격·서비스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데다 치열한 경쟁 때문에 더 많은 마진을 얻어야 생존이 가능하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선 비용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가격 인상

가격 인상을 통해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가격 인상을 조금만 해도 대부분이 이를 잘 인식하지 못한다. 특히 잘 팔리는 품목은 더 그렇다. 손익과 관련된 수치를 제대로 알고 비용과 이익의 전체적인 흐름과 상관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손익 분석은 결국 숫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을 이루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장의 토대가 된다. 


■ 고객 관심사 파악 

비즈니스의 판매 증대를 위해서는 고객의 관심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구매로 연결되는 고객의 반응이 필요하다. 비즈니스의 잠재 능력과 현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만약 핵심 고객을 찾았다면 시장을 테스트하고 고객들의 구매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시장성 파악이다. 

이렇게 해보아야 비즈니스가 지향하는 목표지점에서 벗어났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판매·영업·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는지 점검할 수 있다. 

■ 새로운 고객

벤더·스토어·잡지사 등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된 객체와의 관계를 잘 유지한다. 시간을 투자하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힘쓴다. 새로운 고객을 소개하는 손님에게는 커미션 등을 대가로 줄 필요가 있다. 기존의 고객들에게도 상시적으로 전화를 하고 애프터서비스 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Video AD

전체 댓글

  • 기업의 목표는 이익 창출이 맞지... 근데 상생이라는 말 들어 봤는지 모르겠네..... 한국에서는 기업의 갑질이 문제가 되어 몇년 전부터 기업은 상생을 위한 이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추세인데.. 음.. 기사가 넘 촌시러운것 같다..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