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점원 없는 곳에서 쇼핑 후 결제
'아일24' 등 비대면 무인편의점 확산
- 권도진 (press2@koreatimes.net) --
- 30 Nov 2021 02:37 PM
모든 것을 '셀프'로 해결
편의점도 이제 무인화 시대를 맞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부른 새로운 풍속이다.
토론토 영/에글린튼 인근 콘도단지 지하에 있는 작은 편의점 진열대에는 기본 식료품과 생활용품, 음료 등이 가득해 전형적인 소매업소처럼 보이지만 선반에 물건을 쌓아두는 점원도, 계산대 점원도 없다.
이곳은 존 두앙의 무인편의점 '아일Aisle24'로 2015년 센테니얼칼리지 학생들을 위한 창업지원 사업으로 시작됐다. 이듬해 9월 나이트스톤 캐피털 및 센테니얼칼리지와 제휴하여 캐나다 최초로 센테니얼 플레이스 학생 거주단지에 계산대가 없는 식료품점을 런칭했고 그 성공으로 온타리오 주요 도시로 빠르게 확장했다.
현재 토론토에서 4개의 지점이 있으며 온타리오의 다른 도시 및 퀘벡주에 8개의 지점이 더 있다.
10대 시절 부모님의 편의점에서 야간근무를 했던 아시아계인 두앙은 부모님이 가게에서 14시간 동안 일한 후 지쳐있는 것을 보며 편의점을 운영해야 하는 어려움을 알고 아일24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지금은 아내 마리, 형 조쉬와 함께 아일24를 운영하고 있다.
아일24 매장에서는 출입문의 잠금을 해제하는 앱을 받아 들어간 후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들고 스캐너와 컴퓨터가 있는 셀프 계산대에서 결제하면 된다. 24시간 완전 무인으로 운영된다.
라이슨대학교의 독립경제정책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 소매업에서 지난해 2월 이후 온라인 식료품 판매가 700%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에 따른 점포의 무인화는 앞으로 계속 확산될 전망이다.
전체 댓글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Nov, 30, 04:21 PM'아일Aisle24' 무인편의점에서 담배와 복권을 구입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담배와 복권은 대다수 편의점의 기본품목! 그런데 문제는 18세 미만 미성년자 고객들은 복권을 구입 할 수 없고, 19세이상이어야만 담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그 규정들을 어기면 크게 불이익을 당하게 돼 있습니다.
권도진기자님! 그 무인판매편의점에 가셔서 확인해 주시겠습니까?
저 뿐만 아니라 편의점을 경영하는 700여명의 실협회원들이 궁금해 할 거 같지 않습니까?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Nov, 30, 04:50 PMBlogTO 에서도 24-hour convenience stores 라고 표현했더군요. 편의점업에 대해 잘 모르는 기자가 쓴 게 분명! 그리고 그 업체 홈피 https://aisle24.ca/ 에도 분명하게 Grocery market 이라 명시했습니다.
+++++
24-hour convenience stores with no employees are the latest thing in self-serve shopping, and they've now been popping up in Toronto thanks to a local company called Aisle 24.
https://www.blogto.com/eat_drink/2021/10/aisle-24-toronto/
Billykim ( seoulloc**@gmail.com )
Nov, 30, 08:38 PM무인점포에서는 술과 담배를 팔지 않습니다. 주로 간식거리, 개밥, 아이스크림이 주 종목....
돈 안내고 물건만 슬쩍 하는 파렴치와 현금도둑의 위험을 감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