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주택시장 조정 끝나는 신호?
김형락의 부동산시장 전망대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Dec 18 2022 07:28 PM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구성원들 다수가 지나친 경제 충격을 우려하며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4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75 bps 씩 올리는 매우 강력한 통화정책을 구사한 연방공개시장위가 12월 13~14일에는 ‘자이언트 스텝’ 대신 50bps 인상이라는 ‘빅스텝’으로 갈 것임을 유력하게 시사하는 내용이었다. 또한 캐나다의 온라인 부동산 회사인 zoocasa 가 최근 캐나다의 주택 시장에 대해 발표한 수치가 눈길을 끌었다.
그 설문조사 질문 중에 "현 부동산 시장에서 높아진 모기지 비용에 적응했나요?"라고 물었다.
10월 주택 거래는 전월 대비 1.3% 증가해 2월 이후 처음으로 월간 대비 증가율을 보였다. 신규 리스팅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증가했다. 이는 바이어와 셀러가 시장을 방관을 끝내고 시장에 복귀 준비가 되었다는 징후라고 zoocasa는 분석했다. 이러한 수치가 공개되자 캐나다 부동산협회 (CREA) 질 우딜 회장은 "10월에는 전국적인 거래가 지난 겨울 금리가 인상하기 전 이후 처음으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 달의 수치가 추세를 만들수는 없지만,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데이터에서 파란불을 본 것이다
RBC의 경제학자 로버트 호그는 10월의 월간 주택 거래 증가는 지난 7개월 동안 36% 하락한 후 시장이 바닥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잠재적인 신호라고 했다. "주택 시장이 아마도 하락 싸이클의 후반기에 접어들고 있다.
" B.C 주의 빅토리아는 10월에 비해 거래가 거의 20% 증가했다. 밴쿠버, 에드먼턴, 사스카툰, 위니펙, 해밀턴, 세인트 존, 핼리팩스의 거래도 한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토론토와 캘거리는 거의 제자리 걸음을 한 반면 오타와는 2.9%, 몬트리올은 2.4%, 퀘벡은 1.6% 거래가 감소했다. 거의 모든 시장에서 거래가 전년 수준을 밑돌았다.
랜들 바틀렛 캐나다 경제담당 수석이사는 "10월 주택 통계는 최악의 상황을 지나가고 있다는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보였지만 조정은 아직 더 가야한다"고 했다.
스코사 은행의 경제학자 파라 옴란은 "만약 그 구매자들이 10월의 수치를 하락으로 본다면 이는 주택 시장 조정의 마지막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며 “ 그러나 가격 하락의 전환점이 거래를 지연시킬 것이다”고 말했다. RBC의 호그는 부동산 가격이 계속 하락했지만 지난달 하락폭은 5월 이후 가장 작았다고 말한다. 종합적인 MLS 주택 가격 지수 (Home Price Index) 는 3년 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1년 전 대비 0.8% 하락했다. 그 지수는 현재 2월 최고점에서 10% 하락한 것이다. 호그는 "우리는 변곡점이 조금 떨어져 있다고 계속 생각하지만, 적어도 캐나다 전체로 볼 때 대부분의 가격 조정이 지나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 대유행 때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던 온타리오주와 B.C주는 계속해서 가장 큰 폭의 하락을 보인다. 온타리오 주의 MLS 주택 가격 지수에서 가장 큰 하락은 케임브리지22%, 런던 18%, 브랜트포드 18%, 키치너-워터루에서 17%, 카와사 레이크 17%, 해밀턴-벌링턴에서 17%였다. B.C 주에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곳은 18% 하락한 칠리왁과 12% 하락한 프레이저 밸리였다. 비록 조정이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해도 곧바로 다시 가열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금리가 여전히 높고 또한 인상될 것이라는 점도 언급을 했다.
현 수준에서 안정되더라도 한동안은 지속될 것이고 주택의 벤치마크 가격이 내년 봄까지는 더 낮은 추세를 유지할 것이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이러한 징후들이 고무적이지만 경제학자들은 이 모든 것을 분명하게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믿고 있다. 주택 시장은 높은 금리와 싸워왔지만 앞으로는 더 높은 실업률에도 대처해야 한다. 10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율이 캐나다는6.9%, 미국은 7.7%로 전월 대비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등 낮은 인플레이션을 향해 가고 있다. BMO의 수석 경제학자 더글라스 포터는 세계 다른 지역에서는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데 영국의 10월 CPI는 11%, 네덜란드는 16.8%를 기록했고 유럽에서는 적어도 5개 나라가 이보다 더 높다.
그러나 포터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향후 1년 동안 상당히 완화될 것이지만, 근원 인플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하며 "인플레이션의 하락이 현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믿는 것만큼 극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확신하지 않으며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상승 위험에 계속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www.koreatimes.net/부동산·재정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