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중앙화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의 정의와 장단점
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46]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Jan 29 2023 07:52 PM
중앙화 거래소(CEX)의 정의
1) 중앙화 거래소(CEX)는 증권회사와 유사하게 거래소에 회원으로 등록된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거래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앙화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 초보자들을 위한 블록체인 인프라 및 도구에 대한 심층 지식 없이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
2) 중앙화 거래소는 주식거래소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마켓 메이커와 테이커가 주문하는 주문서를 사용하여 운영면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고 거래 수수료를 징구한다.
또한, 바이낸스와 같은 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하려면 계정을 생성하고 현지 규정에 따라 본인 확인을 거쳐야 한다.
중앙화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의 장점
1) 거래 사용자 중심: 코인베이스나 바이낸스 같은 거래소는 거래소 이용자에게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암호화폐 초보자 및 숙련된 거래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거래소 계좌 개설 과정은 은행 계좌 개설과 유사하며 개설절차에 어려운 사항은 거의 없다.
2) 거래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및 보호: 탈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할 때 암호화 초보자에게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탈중앙화 사용방법에 대해 익술해지는 것이라고 이전의 글에서 설명했다. 즉, 암호화폐 지갑, 주소, 가스 수수료 및 블록체인 상에서의 모든 거래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으나, 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할 경우에는 그러한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예상치 못한 거래의 취소나 해킹의 위험에서도 보호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통합 서비스 제공: 중앙화 거래소는 단순한 암호화폐 매매거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 다양한 제품과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원스톱 암호화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한다. 크립토닷컴과 같은 중앙화 거래소에서는 스테이킹 서비스, NFT 시장, 런치패드, P2P 교환 등 다양한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중앙화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의 단점
1) 거래소에 대한 해킹 공격에 대한 가능성
중앙 집중화 되어 있는 중앙화 거래소(CEX)는 거래소 자체가 종종 해커들의 공격의 대상이 되므로 거래소에 보관된 자금이 해킹당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당연히 중앙화 거래소는 그러한 해킹 공격에 대해 보안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해킹 및 도난의 위험을 완벽히 제거할 수는 없다.
2) 추가 거래 수수료
중앙화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서비스에는 거래 수수료가 부과된다. 증권회사에서도 매매수수료를 징구하듯이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 매매 수수료가 발생한다. 중앙화 거래소들은 높은 운영 비용으로 인해 탈중앙화 거래소보다 높은 거래 수수료와 기타 수수료를 부담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3) 예탁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통제권
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할 때는 암호화폐를 거래소로 이동하여 입금해야 합니다. 이는 암호화폐를 중앙화 거래소에 위탁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하여 통제 및 관리권을 포기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만약 중앙화 거래소가 암호화폐 지급 불능 상태가 된다면 거래소에 예치한 암호화폐를 찾을 수 없게 된다. FTX 거래 고객들은 FTX 거래소가 지급불능 상태가 되면서 FTX에 예치된 자금을 아직까지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www.koreatimes.net/주간한국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