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감기약 COLD-FX 엉터리다'
'허위광고'로 집단소송 당해
- 김명규 발행인 (publisher@koreatimes.net)
- Oct 02 2023 04:00 PM
주성분은 인삼, 과학적 증명 운운
◆엉터리 감기약 중 하나로 지목된 '콜드-FX'.
지난 6년간 감기 앓으신 적이 있나요?
그때 시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감기약을 사셨나요?
그렇다면 아마 보상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약회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이 제기됐는데 이 소송에서 승소한다면 얼마인지는 몰라도 보상받습니다.
토론토 변호사회사 TYR LLP는 지난달 28일 집단소송을 제기하면서 Cold-FX 제조사가 “엉터리, 기만하는, 양심없는 광고”로 환자들을 유인했다고 주장했다. 이 약은 ‘바우쉬헬스(Bausch Health)캐나다’ 회사가 제조, 배포했다.
고소장에서 언급한 약은 Cold-FX, Cold-FX Daily Support, Cold-FX First Signs, Cold-FX First Signs Nighttime and Cold-FX Daily Defence다.
허위광고로 지적된 부분: Cold-FX 약들은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임상에서도 증명됐다’, ‘임상에서 증명된 원료들로 만들었다’ 등이다.
‘이 약은 감기나 플루(flu)에 덜 걸리게 하고 걸리더라도 빠르게 회복되며 증상도 덜 심하다. ‘몸안에서 병균을 죽이는 세포와 T- 세포를 증가시켜 면역능력을 높인다’는 문구도 문제로 지적됐다.
‘임상에서 증명된 원료’란 인삼을 말한다. 이 콜드FX의 주요 원료는 인삼이다.
소송장은 ‘피고소인은 이 약을 2017년 1월1일부터 올해 9월28일 사이에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이들이 지불한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상하라는 것, 보상하지 않는다면 제조판매 회사가 이 기간 중 이로 인해서 얻은 이익금을 반환하고 광고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바우쉬사는 소장의 모든 주장을 부인했다.
원래 이 제품에 대해서는 2012년 집단소송이 제기됐으나 패소했다. 2016년 담당 판사는 ‘이같은 불평을 제기한 구매자들이 아무도 없다’면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집단소송 문의: www.tyrllp.com (416)477-5525
www.koreatimes.net/핫뉴스
김명규 발행인 (publisher@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