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기사
부실공사 소액재판 패소 후 잠적
제보자 "업자 소재 알려주면 사례"
- 조 욱 인턴기자 (press1@koreatimes.net)
- May 07 2024 03:18 PM
(기획) 정직하고 투명한 한인사회 만들기(1)
한인 이민역사가 50년을 훌쩍 넘었지만 교민사회에 팽배한 불신과 경계심은 여전하다.
소액재판에서 승소한 제임스 이(맨뒤)씨가 노스욕에 있는 소액소송 사무실에서 강제집행 절차를 신청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제보자 이씨 제공
이같은 냉소적 분위기의 원인 중 하나가 '한인들 간 금전거래 또는 계약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기와 분쟁'이라는 것을 많은 교민들이 알고 있으나 이제껏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했다.
이에 본보는 잠재적인 피해를 예방할 목적으로 '정직하고 투명한 한인사회 만들기'란 캠페인을 시작한다.
본보에 접수된 사기 및 채권 채무 분쟁 관련 제보를 시리즈로 보도하는 한편 신규 제보를 접수한다.
법원 판결문 등 증거가 확실할 경우 가급적 실명으로 보도하고, 증거가 있으나 법원 판결 이전의 분쟁이라면 익명으로 보도하되 해당 분쟁의 유형을 자세히 설명해 교민들이 유사한 상황에 휘말리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첫 번째 사례는 미시사가 교민이 당한 피해로 '부실공사 후 잠적한 인테리어 업자' 스토리다.
온타리오주에서 오랫동안 비철금속 재활용업체를 운영한 제임스 이(75)씨는 2020년경 뉴마켓 사업장에 팬스를 세우기 위해 알라딘 건설(Alladin Construction, 1687228 Ontario inc, 대표 홍근식, 영어명 로버트)과 2만2천 달러에 공사 계약을 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건설업자는 공사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추가 공사비까지 요구해 1만3천 달러를 더 받았다.
총 3만5천 달러를 받은 홍씨는 공사를 완료하긴 했으나, 멀쩡하던 팬스가 바람을 견디지 못하고 공사완료 일주일 만에 쓰러졌다. 부실공사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제보자는 쓰러진 팬스에 대한 복구를 요청했으나, 홍씨가 하루 1천 달러의 추가 인건비를 요구한 것에 화가 나 곧바로 소액소송을 제기했다.
그 결과 작년 4월12일 온타리오법원은 피고 홍씨에게 9,884달러와 소송비 1,593달러 등 1만1,477달러를 원고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여기에 소송 시작일(2020년 5월13일)부터 법원이 정한 이자율을 적용하면 총 배상금은 5만 달러가 넘는다.
재판에서 승소한 이씨는 백방으로 홍씨를 수소문했으나 그는 이미 이사를 간 뒤였고 사무실도 비운지 오래였다.
이씨는 "심장질환 때문에 아픈 와중에도 홍씨가 있을 만한 곳을 다 다녀봤지만 도저히 찾을 수 없어 한국일보에 제보했다"며 "홍씨는 키가 172cm 정도이고 나이는 30~40대가량 된다. 홍씨의 소재를 아는 분은 사례를 할테니 연락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보: johncho.media@gmail.com 또는 (226)268-3120
www.koreatimes.net/기획기사
조 욱 인턴기자 (press1@koreatimes.net)
전체 댓글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May, 07, 06:07 PMRobert Hong 의 Linkedin 계좌를 들여다 보니!
아무것도 없더군요!
https://www.linkedin.com/in/robert-hong-1019636a/recent-activity/all/
Robert Hong
Alladin construction CEO
캐나다 온타리오 토론토
홍근식은 2013년 4월에 Linkedin 에 가입했고
지난 1년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음.
'현재 활동 없음'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May, 07, 06:09 PM피해자 제임스 이씨! 그 홍근식의 사진 있으시면...김치맨에게 보내주세요! 9058700147
동해 ( dong_sh**@rogers.com )
May, 07, 09:16 PM몇년전 Fortress의 syndicate mortgage 폰지 사기에 교민사회의 Baytree 사의 J씨가 에이젠시로 허위 과대 광고로 많은 교민이 큰 손실을 입었던 사실을 기억 하시나요 ? 현재 Fortress 의 CEO 두명은 RCMP에 의하여 형사 기소되어 법원에 재판이 진행중 임을 공개 알려 드리니 앞으로 이 부분을 취재 보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