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1년 내내 이 날만 기다렸다
[영상취재] 장애인 연합 여름캠프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Sep 09 2024 11:11 AM
밀알 선교단·성인장애인 공동체 주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한 여름 캠프 아름다운 자연 속 골프와 수영 즐겨
밀알 선교단과 성인장애인 공동체가 주최하는 여름 캠프가 올해로 15회를 맞이했다.
지난 7월 30일 한국일보는 잭슨스 포인트에 위치한 더 브라이어스(The Briars) 리조트를 방문해 장애인 연합 캠프 현장을 취재했다. 캠프는 공예, 파크 골프, 수영 등 참가자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했다.
누구도 소외감 느끼지 않도록 함께한다
캠프의 자원봉사자들은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진행, 이들의 사회적 적응을 지원한다. 그들은 장애인들 중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함께 자리를 이동하고 주의 깊게 대화하며 식사도 함께 한다. 예술 및 체육 활동 프로그램에서는 장애 학생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장애 학생들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앞장서 지원하며 행복한 미소를 보였다.
밀알선교단 단장 김신기 목사는 "교민 여러분 후원과 기도와 협력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그는 "이 캠프를 통해 장애인들이 힘을 얻고, 위로를 받는 귀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밀알 선교단 여름 캠프 단체 사진. 밀알 선교단 제공
한국 장애청년 드림팀, 캐나다 장애인 복지에 깊은 인상
신한은행의 후원으로 이번 캠프에 합류한 한국 장애청년 드림팀은 며칠동안 캐나다를 둘러보며 캐나다의 장애인 복지 시스템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캐나다는 장애인을 위한 자동문, 오르막길 등 일상 생활 속 다양한 시설을 법제화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참가자 백정은 국립재활원 연구원은 "한국에서는 아직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것이 이곳만큼 자연스럽진 못하다"며 "한국도 정책적, 시설적 개선을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휠체어 댄스 스포츠 선수 채수민씨는 "자신에게 항상 장애인이라는 각인이 박혀 있는 것 같았으나, 캐나다에서는 위화감 없이 이뤄지는 배려로 맘이 편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캠프 참가자들이 파크골프를 즐기고 있다. 최이지수 PD
봉사자들에게도 뜻깊은 시간 돼
자원봉사자들도 캠프를 통해 뜻깊은 경험을 얻어 간다. 자원봉사자 김양현씨는 "캠프는 처음 참여했지만,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해온 그는 봉사활동을 통해 얻는 경험이 소중하다고 전했다.
자원봉사자 최택씨는 "처음에는 발달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것이 낯설게 느껴졌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은 이들이 마치 가족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그는 "매주 (자원봉사 하는) 토요일마다 시간이 너무 빨리 가 아쉽다"고 전했다. 그는 캠프를 통해 많은 추억을 쌓고 있으며, 봉사활동에서 얻는 경험이 다른 곳에서 얻기 힘든 소중한 경험임을 강조했다.
캠프 참가자들이 심코 호수의 잭슨스 포인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최이지수 PD
"더 많은 이들이 봉사의 행복과 희열 느낄 수 있길"
장애인 연합은 봉사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유 이사는 "현장에서 장애인에 대한 애정을 직접 느끼며 큰 보람과 희열을 얻고 있다"며 "이러한 행복을 많은 사람들이 함께 느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기 봉사자 김윤아씨는 "재밌는 게임이나 만들기 등을 통해 봉사자들에게도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라며 "자원봉사를 어렵게 생각 말고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자원봉사를 장려했다.
밀알 선교단과 성인장애인 공동체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들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대중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취지에 동참하기를 바라고 있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