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위조 ‘낙타발 투니’ 경보
간단한 방법으로 판별 가능
-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
- Nov 17 2024 12:15 PM
캐나다에서 최근 위조된 2달러 동전, 일명 '낙타발 투니'가 발견됐다.
위조 동전들은 여러 가지 특징을 통해 진품과 구별할 수 있는데, 외관 검사와 무게 측정이 주요 방법이다. 연방경찰은 이러한 위조품이 중국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저렴한 원자재와 제조 비용 덕분에 범죄 조직들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왼쪽의 진품 동전과 오른쪽의 가품 동전. 진품은 곰 발이 섬세한 디테일로 표현됐고, 반면 가품 동전의 발은 '낙타 발굽'처럼 생겼다. 연방경찰
위조 동전들은 쉽게 식별 가능하다. 가령, 북극곰 디자인에 잘못 그려진 발가락이나, 여왕의 얼굴에 길고 날카로운 코 등이 대표적인 식별 요소다. 또한, 보안 기능으로 추가된 단풍잎 모양이나 화폐 단위를 표기하는 방식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짜 동전에는 단풍잎 사이에 달러 기호('$')가 표시되고, 여왕의 머리 위에는 보안 기능이 나타나지 않는 반면, 진짜 동전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위조 동전은 일반 소비자들도 발견할 수 있는 명백한 디자인 결함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BWJM(Counterfeit Toonies Catalogue) 홈페이지에서는 수많은 가짜 동전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자신의 동전이 진품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퀘벡주에서는 한 남성이 26,000개 이상의 위조 동전을 직접 수입한 혐의로 적발되어 감옥에 수감되었다. 해당 사건은 캐나다 세관 국경 관리 서비스의 조사 끝에 밝혀졌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