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Talk,Talk (토론마당)

기술 기획의 관점에서 본 한일 기술 격차
KimChangSoo (beddoe6**@gmail.com) / 조회 : 260 / Aug, 13 12:08

클리앙에 올라온 글을 퍼 왔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최근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개인적으로 인간으로 생각하지 않는 자한당 사람들이 한일간의 기술격차가 50년이라고 짖는걸 보고, 한번쯤은 이야기해볼 필요가 있어서 풀어볼까 합니다. 

지금이야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원래 하던 일은 IT 사업기획을 거쳐, 제조업 연구소의 기술기획팀장으로 근무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겪었던 이야기들을 한번 풀어보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이 되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제가 삼성의 1차 협력사의 기술연구소와 모 대기업 기술연구소에서 근무했었습니다.  주로 하던 일은 개발 Process 관리와 기술기획 업무, 그리고 연구소 운영 실무를 했었지요.   아무래도 이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야 좀더 피부에 와 닿으리라 생각되서 이 관점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개발 Process 측면의 한/일 기술격차

개발 Process란 기업이 제품을 개발할때,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하기위한 일종의 연구소 내부 규칙 같은 겁니다.  일반 직원 들은 사규를 지켜야 하지만, 연구원들은 사규와 함께 바로 이 개발 Process를 지켜야 하죠.  특히, 제조업의 개발 Process는 순간의 잘못으로 엄청난 비용이 동반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이 개발 Process의 제일 앞단에 있는 것이 바로 BMT 입니다.   물론, 제일 맨앞은 제품에 대한 Concept이나 포지셔닝 모 그런것이 필요하 겠지만, 신규 제품을 개발한다고 하면, 세상에 없던 제품이 아닌 이상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BMT(Bench MArking Test)입니다. 

 모 BMT의 이론이나 그런것들을 소개하기보다는 그냥 하는 일을 이야기하는 것이 좀더 이해가 빠를거 같아서..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신제품 세탁기를 개발하려고 한다면,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시장에 출시된 세탁기를 구입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탁기 가격이 비싸니, 우리 제품과 비슷한 컨셉의 제품만 구매한다던가 하는 의사결정을 하죠.  아무튼,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해서, 연구원들은 그 제품을 몇날 며칠동안 분해를 합니다.   그냥 분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분해과정을 하나 하나 기록하며 분해를 합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다시 조립을 해야하거든요.   조심스레 나사를 돌려 빼고, 결합된 부품들을 하나 하나 분리해내면서 결합 원리나 부품의 수준, 조립의 수준, 몰드의 수준 등..정말 우리가 모르는 많은 부분들을 꼼꼼히 기록합니다.   이 과정이 해당 제조사의 제품 1개 혹은 2개의 제품마다 진행을 하게 됩니다.   만약, 시장에 삼성, 엘지, 소니, 파나소닉, 월풀 등등의 모든 제품들을 이 과정을 거쳐서 분석을 합니다.

모 아시겠지만, 이런 분석을 하다보면, 기업들간의 기술 수준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 희한하게도 그 기술수준과 시장의 점유율이 비슷하게 일치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제품에 대한 분석을 하면, 메이커별 각 기술 영역별 최고 회사와 최저회사 모 그런것들이 대략적으로 그려지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몇점 몇점 점수를 내진 않더라도.. (원래는 점수를 내서 보고서를 작성 해야합니다.) 대략적으로 해당 기술 카테고리별로 우수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들이 드러나게 되고, 해당 제품을 개발하는 방향들에 대해서

대략적인 방향들이 잡히게 됩니다.   그 과정을 통해 이후 개발 과정에 반영을 하게 됩니다.   

 

 대략 이 과정을 몇년동안 지켜보게 되면, 시장에서 Maker들의 기술력들이 드러나게 되고, 실제 이 과정에서 전자제품 분야에서 일본의 Maker 가 상위에 랭크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해당 제품별 약 5개의 기술 카테고리가 나뉘는데, 그 5개의 기술 카테고리중에 일본 제품이 상위에 랭크된 경우.. 정말 제 기억에는 없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기술격차가 일본과 한국의 차이가 없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구요.  실제, 지난 20년동안 일본의 가전 제품. 전자제품들은 한국 기업들의 이 과정을 통해 거의 흡수되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실제 일본의  기술력이 우수한 부분 대부분들이 한국 기업에 흡수되어 있고, 오히려 몇몇 기술들은 한국의 기술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됩니다. 

단적인 예로, 제품의 조립을 결정하는 나사의 개수 라는 단편적인 지표를 놓고 이야기해보면(정말 단편적인 지표입니다.) 일본 제품의 나사개수보다 한국 제품의 나사개수가 적은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나사가 적으면 돌리는 시간, 맞추는 시간들이 감소해서 생산성이 증가 하거든요.  그리고, 아무래도 나사가 좀더 단단하게 체결이 되긴 하지만, 의외로 나사의 불량이 많아서 불량 나사를 통한 시간낭비도 꽤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볼때, 조립의 생산성은 소니나 다른 일본 유명기업들이 한국 기업을 앞지르지 못한 상태입니다.   웃기는건.. 한국의 경우에는  조립이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좋은 방법이 있으면 곧바로 제품 개발에 반영을 하는데, 일본은 그러지 못합니다.   몇년동안 해당 제품을 계속 BMT를 해보면, 3년전 조립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반면에, 한국은 혁신적인 조립방식이 나오면 곧바로 차용을 합니다. 그래서, 생산에 반영을 하죠.  

모..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이미 시장에 나온 제품들의 기술격차는 거의 없습니다.   일반 연구소의 BMT를 해보면 대번에 나옵니다.  

 

오히려, 한국의 기술이 더 뛰어나거든요. 특히, 생산관리 기술의 경우에는 더욱더 그렇죠.   이 분야의 기술들이 일본을 뛰어넘게 된 결정적 원인은 바로 엔지니어들의 야근과 밤샘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보기에 제품 하나를 분해하고 분석하는데에 3일은 줘야 해요.  그런데, 일반적인 회사(삼성이 주도적으로 하는)들은 한 6개 정도 분해하고 분석하는 일주일도 제대로 안줘요.   그러니, 엔지니어들이 죽어나죠. 

위에 잠깐 언급하였듯이 새로운 방식이 나타나면 우리나라는 곧바로 적용한다고 이야기했자나요?  생산라인을 변경하고, 조립방식을 변경 하는게 절대 쉬운일이 아니거든요.    이런 기술 카테고리를 생산기술 영역 이외에 다른 측면에서 이야기해보면 대략적으로 비슷합니다. 

예를들어, 부품 경쟁력의 경우를 살펴봐도 비슷합니다.   제가 근무하기전 5 ~6년(2000년 중반)만 해도 특정 부품(예를 들어, 정밀 모터나, 내구성이 강한 모터)의 경우에 일본산 부품이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었는데, 2010년을 기점으로 한국의 중소기업이 들고 들어와서 대체해달라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실제, 그렇게 해서 많이들 교체했구요.  

 

 전 대기업 연구소에서 저런 일을 했는데, 중소기업 연구소도 저런식으로 BMT를 했기 때문이지요.   모 다들 그렇게 일하면서 일본과의 기술격차를 줄여나갔습니다.  

전체 댓글

  • 일반 신문이나 유튜브에는 올라오지 않는 내용입니다. 기술 현장에서 일한 실제 경험입니다. 이런 정보가 실질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창수야...클리앙에 물어봐라...과학분야 노벨상 수상자숫자에서 22대 빵!! 어떻게 설명할건지...
  • 빨갱아, 너 가방끈이 참 짧은 아이이구나. 너 대학 안나오고 광부로 독일갔다 캐나다로 이민온 형이 불러서 가족 초청으로 건너왔지? 공장다니다 버라이어티 했지? 대학나오고 제대로 이민온 사람은 그런 소리 안해. 그러니 아는것이 노벨상 밖에 없지.
  • 빨갱아, 기초 과학하고 응용 기술하고 구별을 그렇게 못하니. 그래서 국제 분업과 협업을 하는것이고. 어째야하까? 대충보니 이민온지 30년넘은 연식이라서 아는것이 그저 노벨상밖에 없으니.
  • 빨갱아, 너는 문재인 대통령을 척살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정신병자야. 아무도 그런 표현을 쓰지 않아. 왜 그런줄 알아? 그것은 자신의 인격이야. 인격이 제대로 된 사람은 표현에 있어서 절제를 하지. 너가 여기서 댓글에 무슨 말을 써도 다른 사람들이 대꾸를 안해주는줄 잘 생각하고 토론토 한국일보 토론방에서 처신을 하기 바란다. 문죄인, 문재앙, 뭉가와는 차원이 틀린거다. 사람을 척살하겠다는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너가 다른 사람들 눈에 정상으로 보이겠나?
  • 병신아...질문의 요지는 피하고 헛소리만 하는네놈은 좌파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ㅎㅎ
  • 빨갱아, 기초 과학이 앞서면 모든것이 끝나냐? 만약 노벨상 분야에 기초 과학뿐이 아니고 응용 기술 분야가 있다면 한국은 노벨상 몇개을 수상 할수 있을까? 질문에 대한 답이 됬나?
  • 산업공학의 원조가 일본이고 품질관리의 선두주자가 일본이다. 그리고 일본은 이미 전자제품은 벗어났다. 미국의 차세대 스텔스기 개발을 일본에 같이 하자고 메달리는거 알지? 병신아...너 대학물 먹은거 맞나?
  • 빨갱아, 당신하고 이야기 하는것이 무의미하고 피곤하다. 역시 가족 초청으로 캐나다 넘어온 케이스들하고 이야기 하면 기가 빨려.
  • 빨갱아, 미국이 거절을 했다. 차세대 전투기 개발하자는 일본의 요청에. 언제적 이야기를 하고 있나?
  • 너거집에 강아지 있으면 그놈을 들어서 거울에 비춰봐라....강아지가 거울을 똑바로 못볼거다 ㅎㅎ
  • 빨갱이 같이 할일없어 인터넷이나 뒤지다가 일베 싸이트에서 문재인 조롱 사진 받아 토론방에 올리는 수준들은 정말 컴퓨터가 백해 무익한 장난감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영어 공부를 하는것도 아니고, 건강을 위해 하이킹을 하는것도 아니고...문재인 대통령 척살이 소신이라고 말로만 떠들기만 하고.
  • 거지발싸게보다 못한 창수야...그거 너야 뵹신아 ㅎㅎ

댓글을 달아주세요

제목 작성자 작성일
[공지사항] 온라인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7] 웹관리자 19.05.09
좌빨마들은 늘 거짓말을 합니다. [7] fvonmises 19.08.14
[팩트 체크]반일 종족주의 다시 언급합니다.(fvonmises 가 쓴글) [0] KimChangSoo 19.08.14
[팩트 체크]한국의 '쥬옹딘쥬' 는 뉘기?(fvonmises 가 쓴글) [2] KimChangSoo 19.08.14
[팩트체크] 미 이민국 서울사무소 폐쇄.."한·미동맹 균열?" [2] KimChangSoo 19.08.14
반일 종족주의 의 3대 이슈 [3] KimChangSoo 19.08.13
반일종족주의 - 다시 언급합니다. [15] fvonmises 19.08.13
‘좌파’가 너무 늘어난다 [1] ohcanada1004 19.08.13
사람이 먼저다??? 정말? [33] 재범 19.08.13
한국의 '쥬옹딘쥬' 는 뉘기? [5] fvonmises 19.08.13
기술 기획의 관점에서 본 한일 기술 격차 [13] KimChangSoo 19.08.13
故 윤한덕 전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국가유공자 지정 - 국가가 해야 할일 [4] KimChangSoo 19.08.13
의치(Denture) [7] 성민 19.08.13
웃을일이 아니지요? [11] 빨갱이 19.08.13
[단독] 권총사진 올리며 文살해 협박…해외 거주 일베 회원 [8] KimChangSoo 19.08.12
반일 종족주의 책 프롤로그 [2] KimChangSoo 19.08.12
바보야 문제는 외교야! [11] 재범 19.08.12
"조선인 많이 먹어 배고팠던 것" [2] KimChangSoo 19.08.12
침략역사 지우는 21세기 신친일파 [1] ohcanada1004 19.08.12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 [9] 재범 19.08.11
과기처 장관 후보 최기영 서울대 교수에 대한 평가 [0] KimChangSoo 19.08.11